Study/Certification

CKAD 취득 후기

마늘김 2025. 1. 28. 21:53

 얼마 전 CKAD를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작년에 취득했던 CKA에 이어서 벌써 Kubernetes 자격증도 2개가 되었군요. CKAD 자격시험 준비 과정과 시험 내용에 대해서 간단히 포스팅해보고자 합니다.

 

 우선 CKADCertified Kubernetes Application Developer의 줄임말로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개발자 입장에서 Kubernetes를 다루는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시험 내에서 실제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CKA에 비해서 조금 더 개발자적인 부분을 다룹니다.

 

 시험 준비는 역시나 CKA 취득때와 마찬가지로 우리 뭄형(영상으로 자주 보다 보니 내적 친밀감이...)Udemy 강의[링크]를 기본으로 하였습니다. 내용은 CKA와 많이 비슷합니다. Kubernetes에 기본적으로 Pod나 Deployment 등을 실행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어서 크게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만약 CKA를 무리 없이 취득하신다면 CKAD도 무리 없이 취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KAD에만 다루는 몇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이를 중점적으로 준비한다면 크게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추가 요소 중 생각나는건 아래와 같습니다.

  1. Job/CronJob 설정
  2. Helm 차트 다루기
  3. Ingress 트러블 슈팅

 또한, CKA에서 다루는 etcd 백업이라던가, 클러스터 버전 업그레이드 등과 같은 운영적인 요소는 빠져서 저는 오히려 조금 더 수월하다고 느꼈습니다.


 시험 등록 방법이나 일정을 정하는 방법 등은 CKA와 완벽히 동일합니다. 따라서 해당 내용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 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CKA 취득 후기

안녕하세요? 오래간만에 포스팅 올립니다. 그동안 이것저것 좀 한다고 포스팅이 뜸했네요. 그동안 여전히 스터디를 지속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Kubernetes에 좀 집중하여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tech-recipe.tistory.com

 다만 이번에도 시험용 노트북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지난번 CKA는 윈도우 노트북에서 문제가 발생하더니 이번에는 Macbook에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허가되지 않은 스크린 캡처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것이 작동하고 있어서 시험에 사용되는 PSI 브라우저 실행이 안 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찾아봐도 해당 프로세스를 종료할 수 없었고, 그래서 또 급하게 회사에 있는 Window 노트북을 사용했는데 문제없이 작동하여 이걸 가지고 시험을 치렀습니다.

 

 시험 전에 PSI 브라우저를 테스트해 볼 수 있으면 참 좋을 텐데, 이 부분이 너무 아쉽습니다. 시험 가격도 높은 편인데 사전에 미리 테스트를 해볼 수 없고, 시험 30분 전에야 이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번처럼 대체할 수 있는 노트북이 있어서 다행이지 그게 아니었으면...

 

 어쨌든 이번 시험은 CKA때보다는 쉽다 느꼈던 게 가장 큰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현업에서 Kubernetes를 많이 다루다 보니 그런 것도 있을 것이고, 내용 중복이 많아서 그런 것도 있지 않나 싶습니다. 최종적으로 CKS를 취득할지 말지는 조금 고민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제 저도 주니어 레벨에서 조금은 벗어나고 있는터라 자격증보다는 실무 능력이 중요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많이 드는 요즘입니다.

'Study > Certific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CKA 취득 후기  (1) 2024.02.11